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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심화도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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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경쟁 심화도(Competition) 란?

메뉴 위치: MOP 로그인> 인사이트 > 경쟁 심화도
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의 입찰 경쟁 현황과 CPC 효율성을 분석한 데이터로, 효율이 낮은 키워드 또는 소재를 타이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아이템 또는 매체의 캠페인 단위로 확인 가능합니다.

1. 경쟁 현황 탐지 화면 설명

1.
[조회 매체] : 광고 유형(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 별로 확인 가능합니다.
2.
[조회 필터] : 자동입찰 설정 여부부터 캠페인/최적화명까지 필터링하여 광고 실적과 경쟁 심화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경쟁 현황 탐지 그래프] : 캠페인 또는 최적화 아이템 별 경쟁 현황에 대한 그래프를 제공합니다. 좌측은 설정 내역, 우측은 설정 내역에 대한 분석 그래프입니다.
4.
[더보기 (리포트)] : 클릭 시 조회한 기간의 일별 광고 실적과 경쟁 현황 분석 결과를 리포트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광고 지표를 클릭하여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 정렬 가능하며, 우측 상단에 위치한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면 CSV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CPC 효율성 (CPC Efficiency)

MOP에서 제공하는 분석 기능으로, 키워드 또는 소재 별 효율을 DEA 모형(자료포락분석)을 활용하여 광고 전 지표에 대한 상대적 효율 수치를 분석하여, 0부터 1까지의 값으로 제공합니다.
0에 가까울수록 효율성이 낮은 키워드/소재이며, 특히 쇼핑검색광고의 경우 효율성이 낮은 소재에 대해 ‘제외 키워드’를 설정하시면 효율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효율이 좋은 키워드/소재보다 효율이 낮은 키워드/소재를 발굴하는 데 좋은 분석 방법이므로, 효율이 떨어지는 키워드/소재를 찾아 관리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경쟁 현황 탐지 그래프 및 CPC 효율성 화면 설명

1.
[경쟁 현황 탐지 그래프] : 선택한 최적화 아이템의 CPC efficiency (CPC 효율성)와 CTR 데이터를 기준으로, 효율 변화 폭이 컸던 시기에 대해 ‘High’ 또는 ‘Low’로 구간을 표시하여 보여줍니다. High, Low 뒤에 붙은 숫자는 변화가 몇 번 발생했는지 의미합니다. (Low1 = 광고 경쟁이 적었던 기간 내 첫 번째 구간. 경쟁상황에 따라 조회 기간 내 여러 차례 표시될 수 있음)
2.
[경쟁 현황 탐지 알림] : ‘High’는 CPC 효율성 지수와 CTR 효율이 감소한 시기, 즉 경쟁이 매우 치열했던 시기를 의미하고 주황색으로 표시됩니다. 반대로 ‘Low’는 효율이 개선된 시기로 경쟁이 완화된 시기를 의미하며 그래프 상에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경쟁 현황(High/Low)에 관계 없이, 표시된 경쟁 현황 탐지 영역을 클릭하면 (1) 경쟁 현황이 어느 정도 지속되었는지, 그리고 (2) 해당 기간에 효율이 낮았던 TOP3 키워드/소재 정보(키워드/소재 ID 및 CPC 효율성 지수)를 제공합니다. 저효율 키워드/소재의 정보를 제공하여 효율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제안 드리기 위함입니다.

TIP. CPC 효율성 기능을 통해 라이브 중인 키워드의 OFF도 가능한가요?

쇼핑검색광고만 가능합니다. 입찰 최적화 메뉴에서 제외 키워드 설정을 통해 제외해주시면 됩니다. 검색광고의 경우, 순위 타겟팅을 통한 하향 조정은 가능하지만 운영 캠페인에서의 제외(OFF)가 필요하시면 매체 플랫폼을 통해 직접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CPC 효율성 지수 잘 활용하기
CPC 효율성 지수는 실제 발생한 CPC, 이전 기간 대비 운영 순위 달성 비용, 이전 기간 대비 성과 변화 등을 지수화하여 수치가 높을수록 CPC 효율성이 좋은 것으로 판단하여 제공합니다. 반대로 0에 가까운 낮은 수치를 제공하면 이는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라는 의미입니다. 경쟁 현황 탐지 그래프에서 High, Low에 관계없이 ‘저효율 키워드 TOP3’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는 경쟁 현황에 무관하게 저효율 키워드를 이후 운영 제외를 통해 보다 나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수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인사이트 정보입니다.
즉, CPC 효율성을 바탕으로 효율 개선을 하신다면 검색광고는 해당 키워드에 대한 순위 하향 및 일시 제외, 쇼핑검색광고는 제외 키워드 설정 등을 통해 효율 개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