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P 시작하기
home
데이터 연동하기
home
⚠️

MOP 에러 가이드

데이터 확인하기
최적화 운영하기
운영 지원 도구 이용하기
인사이트 분석하기
자주 묻는 질문

대시보드 에러

매체 연동, 알고리즘, 입찰 각 프로세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입니다. 에러 발생 시 Ad Circle 대시보드 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A. Collection 영역

A-1. 매체 연동 오류가 발생한 경우

매체에 대한 변경 권한이 없으므로, MOP의 기능 사용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적재도 제한됩니다.
네이버(NAVER)
API 값 변경
매체에서 API 값이 변경된 경우 발생합니다.
설정 > 데이터 연동 메뉴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세요.
Master Report 생성
매체의 광고 정보 및 대용량 보고서 생성 가능 개수를 초과한 경우 발생합니다.
보고서 > 대용량 다운로드 보고서에서 필요 없는 항목들을 삭제해 주세요.
그 외 매체
설정 > 데이터 연동 메뉴에서 [신규연동+] 버튼을 눌러 오류가 발생한 매체를 재연동 해주세요.
재연동 한 다음날에도 에러가 발생하면 mop@lgcns.com 으로 연락 주세요.

A-2. URL/UTM 에러가 감지된 경우 (SA)

(1) URL 에러
광고에 세팅한 URL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이상 감지는 매일 새벽 4~6시에 진행되며, 오전 9시 30분에 결과를 메일로 전달합니다.
해당 시간대에 서버 점검 등이 발생한 경우 URL 에러로 감지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에서 리디렉션되어 페이지에 정상적으로 접속되는 경우에는 감지되지 않습니다.
(2) UTM 에러
전환툴 (GA, MMP등) 연동 후, 설정한 파라미터 규칙과 달라서 에러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안내된 가이드에 따라 수정하시면, 다음날부터 정상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 내역에서는 각 파라미터 별 UTM RULE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치하지 않음‘ 또는 ‘존재하지 않음‘ 항목을 수정해 주세요.
설정한 규칙과 source, content 파라미터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입니다.
source : 플랫폼 유형 누락 / content : 애드그룹ID 누락
데이터를 맵핑할 수 있도록 UTM 규칙 또는 파라미터값을 수정해 주세요.

A-3. 소재 연동제한이 감지된 경우 (SPA)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쇼핑몰 상품형 / 제품 카탈로그형)에서 ‘소재 연동 제한‘ 상태인 경우 발생합니다.
소재 연동 제한 정보는 매 시간 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단, 알고리즘이 실행되는 오전 시간에는 업데이트 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도구 > SPA이상감지에서 상세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SV 파일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예시 화면입니다.

B. Projection 영역

B-1. 예측/최적화 알고리즘이 실행되지 않은 경우

예측 또는 최적화 알고리즘에서 에러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확인되면 mop@lgcns.com 으로 연락 주세요.
(1) 당일 예측 미수행
Daily predictive model generated에 표시됩니다.
전일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적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적재되어 있음에도 에러가 발생했다면 MOP로 연락주세요.
(2) 최적화 알고리즘 미완료
Bid Planning의 완료율(Completion Ratio)이 100%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일부 최적화 아이템에서 오류가 발생하였을 수 있으므로, 최적화 에러가 발생한 Opt id를 함께 전달해 주세요.

C. Flight 영역

C-1. 순위 유지 키워드가 Max CPC에 도달한 경우

순위유지 기능 (Rank Target) 사용 시, 설정한 최대 입찰가 (Max CPC)에 도달한 경우입니다.
목표 순위 하향 조정 또는 최대 입찰가 상향 조정이 필요합니다.

알고리즘 수행 에러

Bid Opt 또는 Budget Opt 기능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에러입니다.

최적화/입찰 에러 발생 여부 확인

에러 발생 여부는 각 최적화 아이템의 ‘상태‘ 또는 ‘비고’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udget Opt
Bid Opt

A. 검수 에러/최적화 에러

A-1. 광고 집행 기간이 부족한 경우(Bid, Budget Opt)

광고 실적 예측을 위해서는, 최근 14일 데이터 기준으로 최근 3일을 포함하여 총 최소 14일 이상의 데이터가 존재해야 합니다.
(1) 유닛 상태 확인
설정 > 애드써클 생성 메뉴에서, 애드써클명을 클릭한 후 각 유닛의 검수 상태를 확인합니다.
운영 일수가 부족한 경우 비고에 “운영 기간 부족으로 노출됩니다.
(2) 실적 데이터 확인
매체 또는 MOP의 Report에서 실제로 실적이 발생한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2주 내 최근 3일 데이터를 포함하여 총 최소 14일 이상의 데이터가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운영 기간 조건이 충족되면 자동으로 모델 학습이 진행됩니다. (SA : 매 주 목요일, SPA : 매 주 금요일) 설정 > 애드써클 생성 메뉴에서 유닛 별 상태를 재확인 후 최적화 세팅을 진행해 주세요.

A-2. 최근 3일 기준 클릭 실적이 미발생한 경우(Bid, Budget Opt)

14일 이상 운영된 캠페인 또는 광고그룹이더라도 최근 3일 간 클릭 실적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에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실적 데이터 확인
매체 또는 MOP의 리포트에서 실제로 실적이 발생한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3일 간 클릭 실적이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최적화 입찰 수행
최대 3일까지는 클릭이 발생하지 않아도 기 학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화 입찰 적용이 가능합니다.
에러 노출 상태
클릭 실적이 발생하여 예측/최적화 알고리즘이 수행되면 에러 표시는 자동 삭제됩니다.
광고 중단에 따른 최적화 설정 가능 여부
4일 이상 광고를 중단하는 경우에는 일정 기간 수동으로 운영 후 최적화 입찰 진행이 가능합니다. 광고 중단 기간에 따라 상이하며, 최대 14일 수동 운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A-3. 시간/요일 타겟팅이 설정된 경우(Bid Opt)

시간/요일 타겟팅이 설정되어 있으면 예측 모델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1) 유닛 상태 확인
설정 > 애드써클 생성 메뉴에서, 애드써클명을 클릭 후 각 유닛의 검수 상태를 확인합니다.
시간/요일 타겟팅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스케줄 타겟팅으로 노출됩니다.
(2) 적용 기준 확인
예측 모델 생성을 위한 시간/요일 타겟팅 설정 기준입니다.
매체의 애드그룹 단위로 타겟팅 설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 타겟팅
일 20시간 이상 운영 시 적용 가능
요일 타겟팅
주말 미운영 적용 가능 (토/ 일/ 토&일)
타겟팅 기준을 맞추면 자동으로 모델 학습이 진행됩니다. (SA : 매 주 목요일, SPA : 매 주 금요일) 설정 > 애드써클 생성 메뉴에서 유닛 별 상태를 재확인 후 최적화 세팅을 진행해 주세요.

최적화 설정 화면 확인

위의 최적화 에러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Bid/Budget Opt 설정 화면에서 캠페인 또는 애드그룹명이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Bid Opt]
[Budget Opt]
(1) 캠페인/애드그룹 상태
이미 최적화에 포함되어 있는 캠페인/애드그룹이더라도 광고 일시 중단, 타겟팅 추가 설정 등으로 운영 상태가 변경되면 상태가 붉은색으로 변경되고, 최적화 입찰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Bid Opt (SA, SPA)
최적화 아이템에 여러 개의 캠페인/애드그룹이 함께 클러스터링 된 경우 최적화가 가능한 항목에 대해서만 입찰이 진행됩니다.

B. 입찰 에러

B-1. API 연동 에러가 발생한 경우(Bid Opt)

매체에서 입찰가 변경 권한이 해제된 경우 발생합니다. API 정보 변경 또는 MOP 연동 광고 계정의 권한 삭제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1) 네이버(NAVER)
설정 > 데이터 연동 메뉴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해 주세요.
(2) 카카오(kakao)
카카오모먼트 광고 > 키워드광고 에서 해당 계정 권한이 정상적으로 부여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매체 연동 이슈로 인한 입찰 에러의 경우, 재연동 전까지는 전체 키워드/소재에 대한 입찰가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만약 광고 계정 피이관으로 인한 연동 오류 상태라면 매체 연동 해제도 가능합니다.
설정 > 데이터 연동 메뉴에서 매체 별로 연동 해제 가능합니다.

B-2. 키워드 또는 소재가 삭제된 경우(Bid Opt)

키워드 또는 소재를 삭제한 경우에도 입찰에러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삭제한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 키워드/소재는 정상적으로 입찰이 진행됩니다.
(1) 삭제 여부 확인
각 매체의 이력 관리 메뉴에서 키워드/소재 삭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AVER]
[KAKAO]
(2) 최적화 입찰 적용
삭제된 항목은 다음 시간 그룹 최적화 입찰에 즉시 반영됩니다.
추가로 키워드/소재 삭제가 진행되지 않으면, 다음 시간 그룹에 에러 표시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