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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유닛 설정하기

메뉴 위치 : MOP 로그인> Menu > 설정 > 애드써클 생성 > 유닛 설정하기

1. 유닛(Unit)이란?

MOP에서는 데이터 연동 후 실제 운영을 위해 적용하고자 하는 광고 건에 대하여 각 광고 매체의 캠페인 단위로 전환툴 및 전환값을 맵핑하여 구성 후 동작됩니다. 각 광고 캠페인 단위로 연결된 전환 툴과 전환값을 기준으로 최적화하기 위함입니다. MOP에서는 이러한 각 캠페인과 성과 분석 툴 및 전환값이 맵핑된 단위를 유닛(Unit)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MOP에서 유닛의 역할

유닛 설정이 되어야 MOP가 작동합니다. 유닛은 MOP에서 운영되는 기본 단위로 앞서 진행한 광고 매체 및 전환툴의 데이터 연동(불러오기)만으로는 MOP의 최적화 운영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운영하고자 하는 광고 캠페인과 그와 함께 보는 전환툴, 전환값 데이터를 하나의 유닛으로 묶어 설정해주셔야 해당 유닛을 바탕으로 MOP의 최적화 운영을 위한 데이터 적재 및 ML(머신러닝) 모델이 생성됩니다.
설정한 유닛 기준 MOP에 데이터를 적재하고 ML 모델이 생성됩니다.
설정한 유닛 기준 최적화(Optimization)가 진행됩니다.
설정한 유닛 기준 리포트가 생성됩니다.
MOP에서 유닛(Unit) 이란, 최적화를 적용하기 위해 묶어 부르는 운영 단위 (캠페인 & 전환툴 & 전환값)유닛 설정이 되어야 MOP의 최적화 운영이 작동합니다.

2. 유닛(Unit) 설정하기

애드써클 생성 후, 애드써클 메뉴에 우측에 ‘유닛 설정하기’ 메뉴를 통해 운영하고자 하는 캠페인 단위로 유닛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첫 생성 이후엔 애드써클 메뉴 좌측 상단에 위치한 [유닛 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유닛 설정이 처음인 경우

1.
애드써클을 생성하게 되면, 좌측 상태에 ‘유닛설정 필요’ 라는 문구가 노출됩니다. 이 때, 메뉴 우측에 위치한 ‘유닛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규 유닛 설정’ 메뉴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후 프로세스는 신규 유닛 설정 에서 이어서 확인해주세요.

유닛 설정을 추가할 경우

1.
애드써클 메뉴에서 유닛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유닛 설정 메뉴 좌측에 위치한 ‘유닛추가 +’ 버튼을 클릭하면 ‘신규 유닛 생성’ 메뉴로 이동합니다.
3.
삭제가 필요한 경우 위 메뉴 우측에 위치한 - 버튼을 통해 삭제합니다. 데이터 연동 및 입찰에서 활용 중일 경우 해당 기능을 모두 Off처리 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신규 유닛 설정

1.
매체/계정 선택 : 유닛을 설정할 광고 매체를 선택합니다. 데이터 연동을 진행한 매체와 계정ID가 노출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광고 상품 유형(SA, SPA)를 구분하여 선택해 주세요.
2.
캠페인 선택 : 불러온 매체 정보에서 MOP 운영에 활용할 캠페인을 선택해주세요. 적용하고자 하는 캠페인을 클릭하면 푸른색으로 표시됩니다.
3.
전환값 선택 : 유닛의 기준이 될 전환툴과 전환값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값을 기준으로 데이터 적재, 예측 및 최적화가 수행됩니다. ‘전환툴’은 광고 매체의 전환툴을 설정할 수도 있고, GA4나 에어브릿지, 앱스플라이어와 같은 별도의 전환툴 설정도 가능합니다. ‘전환값’은 선택한 전환툴에서 설정 가능한 전환값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 단계에서 설정한 유닛 기준으로 MOP의 최적화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유닛의 전환툴 및 전환값 수정 시, 데이터 적재 및 머신러닝 모델 생성이 재시작됩니다. 최소 3영업일 이상 소요되므로 초기 유닛 설정에 참고 바랍니다.
4.
‘유닛추가’ 버튼 클릭 후 설정한 내용을 확인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정상적으로 추가되었다면 유닛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메뉴에서 다른 매체의 캠페인 또는 동일 매체 내 다른 캠페인에 대한 추가 유닛 생성도 가능합니다.
유닛 상태 별 상세 내용
검수중
유닛 설정 후 데이터 적재 및 머신러닝 모델을 생성하는 중입니다. (3~5일 소요)
검수완료
유닛의 데이터 적재 및 머신러닝 모델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MOP의 주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비고’에 입찰 최적화 불가로 표시되는 경우에는 해당 기능 외 다른 기능만 사용 가능합니다.
검수실패
유닛의 데이터 적재 및 머신러닝 모델 생성을 실패하였습니다. mop_support@lgcns.com으로 연락 주세요.
업로드 필요
전환툴이 앱스플라이어인 경우, 유닛 설정 후 직전 60일치 데이터를 MOP에 직접 업로드해야 합니다. ’업로드 필요’ 문구를 클릭하여 가이드에 따라 리포트를 업로드 해주세요.
삭제된 캠페인
유닛 설정 후 매체에서 캠페인이 삭제된 경우입니다. 리포트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집 요청 필요
전환툴이 에어브릿지인 경우, 수집 수 제한으로 인하여 담당자 간 논의 후 데이터 적재가 시작됩니다. MOP 운영 컨설턴트 또는 mop_support@lgcns.com으로 연락 주세요.
6.
애드써클 메뉴로 돌아오면, 유닛 메뉴에 매체별로 생성된 유닛 개수가 표시됩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MOP운영을 위한 유닛 추가 생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유닛을 생성하게 되면 좌측 상태 메뉴가 ‘검수중’으로 변경됩니다. 이는 설정된 유닛에 대한 데이터 적재 및 머신러닝 모델을 생성하는 중으로 검수완료까지 영업일 기준 3~5일이 소요됩니다.
애드써클 상태별 상세 내용
7.
‘검수완료’가 되었다면, 최적화를 포함한 MOP의 모든 기능이 이용 가능합니다. 입찰 최적화, 예산 최적화를 포함한 MOP의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보세요!
유닛(Unit) 수정 시, 데이터 적재 및 ML 모델 생성이 재시작되므로 초기 유닛 설정은 신중하게 진행해주세요.

TIP. 캠페인 목표에 따른 개별 유닛 설정하기

유닛은 캠페인 단위로 설정할 수 있으므로, 각각의 캠페인이 가진 목표가 상이하다면 각각 다른 전환 값을 설정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기준으로 만든 아래의 예시를 참고해 주세요.
네이버 검색광고 플랫폼에서 3개의 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는 경우, 각 캠페인 단위로 성과 분석 툴 및 전환 값을 모두 다르게 맵핑하여 유닛(Unit)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설정하는 것도 물론 가능합니다.)
아래의 경우 총 4개의 유닛(Unit)이 생성되며, 유닛(Unit)의 수는 MOP에 연동하는 총 캠페인 수와 동일합니다.
캠페인 명
성과 분석 툴
전환 값
유닛(Unit)
01. 브랜드 키워드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간접전환
유닛(Unit) 01
02. 가입 유도 키워드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직접전환
유닛(Unit) 02
03. 구매 유도 키워드
GA 360
전자상거래(전환)
유닛(Unit) 03
04. 프로모션 키워드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직접전환 + 간접전환
유닛(Unit) 04
각기 다른 캠페인에 개별 전환 값을 설정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동일한 캠페인에 대해 다른 전환 값을 설정하는 유닛 설정은 불가합니다. 특정 캠페인에 대해 전환 값을 변경하는 경우, 기존 최적화 작업은 중단되고 다시 설정되는 유닛 수정과 같으니 주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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