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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써클 생성하기
애드써클(Ad Circle)이란?
MOP 로그인 후 첫 화면에 보이는 원형의 표가 ‘애드써클’ 입니다. 애드써클은 MOP 운영의 기본이 되는 개념으로 데이터 API 연동 작업이 완료되면 애드써클을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애드써클은 운영하고자 하는 여러 유닛들을 모아서 생성하기에 1개의 애드써클은 1개의 광고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애드써클의 이해
•
한 광고주가 1개의 애드써클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해당 광고주가 보유한 매체들의 전체 유닛이 하나로 묶여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여러 광고주의 광고를 운영하는 대행사라면, 다수의 써클 보유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3개의 광고주의 광고를 운영하고 있다면, 3개의 써클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
연동은 평균 약 5 영업일이 소요되며, 데이터 양에 따라 연동 소요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애드써클이란, 다수의 유닛(Unit) 을 하나로 묶은 단위
애드써클 생성하기
‘데이터 API 연동’ 작업이 완료된 이후 생성이 가능합니다. 신규 생성의 경우, ‘New Advertisment’를 클릭해주세요.
애드써클 최초 생성 프로세스
1.
애드써클명을 입력해주세요. (필요한 경우, 운영되는 광고의 화폐 단위도 함께 선택)
2.
애드써클이 생성되었으면 ‘유닛 설정하기’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3.
‘유닛’은 MOP가 운영되는 최소 그룹 단위로, 연동된 데이터 기준 최적화를 적용할 [광고 매체 + 성과 분석 툴 + 전환 목표]를 맵핑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4.
‘신규 유닛 설정’에서 연동할 매체 / 계정을 선택해주세요. 선택된 매체 / 계정에서 연동된 캠페인을 불러오게 됩니다.
5.
MOP를 적용할 캠페인을 선택해주세요. (다수 선택 가능)
6.
전환 값 선택 메뉴에서 활용할 ‘성과 분석 툴’과 전환값을 선택해주세요.
7.
‘유닛추가’ 버튼을 누르면 유닛 생성이 완료됩니다.
8.
애드써클 내 생성된 유닛을 통해 MOP의 최적화 운영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운영 캠페인이 필요하다면 별도의 유닛을 추가로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9.
애드써클을 최초 생성한 계정이 해당 애드써클의 ‘관리자’가 됩니다. 이 계정을 통해 연동된 운영사의 운영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유닛과 관련된 내용은 아래 유닛 설정하기 메뉴를 참고해 주세요.
애드써클 구성하기
일반적으로 각 광고주는 매체별 계정을 1개씩 보유하므로, 1개의 애드 써클은 매체 별 설정된 유닛들을 모두 합친 단위가 됩니다. 이 외 애드 써클 생성과 관련된 많이 물어보시는 내용은 아례 토글 사례별로 확인해보세요.
[예시] 써클(Circle) 명: MOP
구성 유닛(Unit): 네이버 검색 Unit, 카카오 검색 Unit, 구글 디스플레이 Unit
한 매체에 여러 개의 계정을 보유한 광고주(대행사)의 경우
한 개의 광고 계정을 여러 개의 애드 써클로 나누고 싶은 광고주의 경우
MOP에서 여러 애드 써클을 운영하고 있는 대행사의 경우
유닛 설정하기
유닛(Unit)이란?
MOP에서는 데이터 연동 후 실제 운영을 위해 적용하고자 하는 광고 건에 대하여 각 캠페인 단위로 성과 분석 툴 및 전환 값을 맵핑하여 구성 후 동작됩니다. 각 광고 캠페인 단위로 맵핑된 성과 분석 툴과 전환 값을 기준으로 최적화하기 위함입니다. MOP에서는 이러한 각 캠페인과 성과 분석 툴 및 전환값이 맵핑된 단위를 유닛(Unit) 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MOP에서 유닛이 하는 역할?
유닛은 MOP에서 운영되는 기본 단위로 광고 매체 및 분석 툴의 데이터 연동만으로는 MOP의 최적화 운영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광고 캠페인과 전환 값, 분석 툴을 하나의 유닛으로 묶어 생성해주셔야 MOP의 최적화 운영을 위한 데이터 적재 및 ML(머신러닝) 모델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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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정한 유닛 기준 MOP에 데이터를 적재하고 ML 모델이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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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정한 유닛 기준 최적화(Optimization)가 진행됩니다.
•
설정한 유닛 기준 리포트가 생성됩니다.
MOP에서 유닛(Unit) 이란, 최적화를 적용하기 위해 묶어 부르는 운영 단위 (캠페인 & 성과 분석 툴 & 전환 값)
유닛(Unit) 설정하기
매체 연동이 완료되면, 유닛 설정하기 메뉴를 통해 운영하고자 하는 캠페인 단위로 유닛을 생성해주시면 됩니다. 메뉴 좌측 상단에 위치한 [유닛 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1.
매체 선택 : 유닛을 설정할 캠페인이 있는 광고 매체를 선택합니다. 최적화 운영 방식에 따라 적용되는 매체를 참고하여 선택해주세요.
2.
계정 ID : 연동된 매체에서 불러올 계정ID를 입력합니다.
3.
신규 유닛 설정 : 유닛을 설정할 광고명, 전환 툴, 전환 값을 선택한 후, 일괄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광고명 : 적용할 광고주명을 선택합니다.
5.
전환 툴 및 전환 값 : 캠페인에 적용할 전환 툴 및 운영 목표인 전환 값을 선택합니다. 각 매체 별로 적용하는 전환 값 리스트가 상이합니다.
6.
‘일괄변경’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 후 ‘SAVE’ 버튼을 누르면 유닛 생성이 완료 됩니다.
7.
유닛 수정을 통해, 전환 목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유닛(Unit) 수정 시, 데이터 적재 및 ML 모델 생성이 재시작되므로 초기 유닛 설정은 신중하게 진행해주세요
- 유닛 설정 예시
유닛 설정은 캠페인 단위로 세팅되기 때문에 각각의 캠페인이 가진 목표가 상이하다면 각각 다른 전환 값을 설정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기준으로 만든 아래의 예시를 참고해 주세요.
네이버 검색광고 플랫폼에 3개의 캠페인이 아래와 같이 셋팅되어 있다면, 각 캠페인 단위로 성과 분석 툴 및 전환 값을 모두 다르게 맵핑하여 유닛(Unit) 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설정하는 것도 물론 가능합니다.)
아래의 경우 총 4개의 유닛(Unit)이 생성되며, 유닛(Unit)의 수는 MOP에 연동하는 총 캠페인 수와 동일합니다.
캠페인 명 | 성과 분석 툴 | 전환 값 | 유닛(Unit) |
01. 브랜드 키워드 |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 간접전환 | 유닛(Unit) 01 |
02. 가입 유도 키워드 |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 직접전환 | 유닛(Unit) 02 |
03. 구매 유도 키워드 | GA 360 | 전자상거래(전환) | 유닛(Unit) 03 |
04. 프로모션 키워드 |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 직접전환 + 간접전환 | 유닛(Unit) 04 |
각기 다른 캠페인에 개별 전환 값을 설정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동일한 캠페인에 대해 다른 전환 값을 설정하는 유닛 설정은 불가합니다. 특정 캠페인에 대해 전환 값을 변경하는 경우, 기존 최적화 작업은 중단되고 다시 설정되는 유닛 수정과 같으니 주의하세요.
MOP 계정의 개념
MOP 계정은 확약서 제출 및 도입 신청을 통한 운영사 대상자에게 발급되며, 생성된 계정을 통해 관리 및 운영 등 MOP에 대한 운영 권한을 가집니다. 단, 관리자 계정을 통해 부여되는 권한에 의해 각 유저 별로 연결된 애드써클에 대해 각기 다른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별도 데모 계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MOP 유저는 최소 1개 이상의 애드써클과 연결되어야 하며, 연결된 애드써클에 대해 각기 다른 권한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MOP 계정 별 권한 차이
MOP 계정 권한은 3가지로 구분됩니다. 각 애드써클에 대해 관리자(Administrator), 운영자(Operator), 보기 사용자(Viewer) 권한이 있습니다.
•
관리자: 하나의 애드써클에 대한 슈퍼 관리자로, 써클 당 유저 1명만 가능 (최초 데이터 연동, 유닛 생성자에게 자동 부여)
•
운영자: 관리자로부터 운영 권한을 부여 받아 셋팅 기능 외 전체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유저
•
보기 사용자: 관리자로부터 보기 권한을 부여 받아 전체 기능을 오직 조회만 할 수 있는 유저
구분 | 관리자
(Administrator) | 운영자
(Operator) | 보기 사용자
(Viewer) |
데이터 연동 정보 관리 | 사용 가능 | 사용 불가 | 사용 불가 |
연동 정보 관리 | 사용 가능 | 사용 불가 | 사용 불가 |
유저 권한 관리 | 사용 가능 | 사용 불가 | 사용 불가 |
MOP 운영 | 사용 가능 | 사용 가능 | 사용 불가 |
MOP 조회 | 사용 가능 | 사용 가능 | 사용 가능 |
“MOP 운영” 은 MOP 로그인 후 셋팅(Setting)을 포함한 전체 기능을 의미합니다.
-MOP 계정 운영 권한 부여하기
데이터 연동, 유닛 및 애드 써클을 모두 생성하였다면, 실제 운영에 앞서 각 운영 담당자 별 권한 부여가 필요합니다. 관리자 외 계정에 대해서 권한 부여 전까진 MOP의 애드써클 접근, 운영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1.
관리자 기준 [신규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광고주 명을 선택합니다.
3.
좌측에 위치한 전체 등록된 멤버들 별로 권한을 부여합니다. >,< 버튼을 통해 역할 별 이동이 가능합니다.
4.
권한 설정 변경이 필요할 경우, 메뉴 우측에 위치한 ‘수정’버튼을 클릭하여 권한을 수정해줍니다. 수정 내역에서 이상감지 내역 수신 여부도 변경,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권한 설정 삭제가 필요한 경우, 메뉴 우측에 위치한 ‘삭제’ 버튼을 통해 권한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써클(Circle)을 운영하는 유저라면?
각 애드 써클 별로 다양한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나의 애드 써클에 대해서는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으나 다른 써클에 대해서는 운영자 권한을 가지고, 또 다른 써클에 대해서는 보기 사용자 권한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예시] MOP 유저 계정: mop@lgcns.com
써클(Circle) “가”: 관리자
써클(Circle) “나”: 운영자
써클(Circle) “다”: 운영자
써클(Circle) “라”: 보기 사용자
어떠한 권한이든 권한을 보유한 써클(Circle)에 대해서는 MOP 로그인 시 대시보드를 통해 해당 써클(Circle)을 확인할 수 있고, 권한 별 사용 가능 수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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