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 효율성 (Creative Efficiency) 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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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중인 배너 광고(DA) / 비디오 광고(VA)의 소재 효율성을 분석하여, 비효율적인 소재를 즉시 OFF하여 효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현재 카카오, 구글, 메타의 배너/비디오 광고 소재를 대상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추후 확대 예정)
1. 소재 효율성 기능 설정하기
1.
[신규생성+] 버튼을 누르고 분석명을 입력합니다. 메뉴에서 생성된 분석명을 클릭합니다
2.
분석대상을 선택합니다. 분석대상은 연동된 광고 매체 기준이며, 캠페인과 애드그룹까지 선택 가능합니다. 또한 연동된 모든 매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3.
소재 효율성 분석에서 분석 기간과 분석 지표를 선택하세요. 분석 지표는 소재의 효율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며, 여러 개의 지표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4.
“Run Analysis”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소재 효율성 분석하기
DA / VA 운영 시, 잘 이용하는 소재 AB TEST 지원을 위해 MOP에서 제공하는 분석 기능으로, DEA 모형(자료포락분석)을 활용하여 광고 전 지표에 대한 매체별 각 소재의 상대적 효율 수치를 분석, 0부터 1까지의 값으로 표시하여 메뉴 내 Effieciency(효율성 지수) 컬럼에 해당 값이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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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에 가까울수록 효율성이 낮은 소재이며, 광고 실적을 함께 고려하여 제외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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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이 좋은 소재보다 효율이 낮은 소재를 발굴하는데 좋은 분석 방법이므로, 효율이 낮은 소재를 찾아 제외 처리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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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그룹/캠페인/매체 탭을 선택하여 분석 기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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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주간 실적이 충분하지 않은 소재는 효율성 분석이 수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애드그룹, 캠페인, 매체 단위까지 확장해서 비교해 보세요!
소재가 포함된 애드그룹, 캠페인, 매체 단위로 확장하여 분석 대상의 단위를 다양하게 설정해서 비교하며 운영해보세요.
지표에 따라 동일한 소재라도 단위에 따라 다른 분석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예) ‘애드그룹에서 효율적인 소재 VS 매체 내에서 가장 효율적인 소재’ 비교를 통해 목표에 따라 더 고도화된 소재 인사이트를 발굴해보는 등
TIP. 소재 효율성 기능을 통해 라이브 중인 소재의 OFF도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해당 매체의 소재 OFF 기능은 지원하지만 ON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소재를 다시 ON하고자 하시면 해당 매체에서 직접 세팅 변경을 해주셔야 합니다.
소재 효율성 기능 잘 활용하기
동일한 캠페인이나 소재더라도, 분석 대상 지표(목표)를 다양하게 설정해서 비교하며 운영해보세요.
지표에 따라 동일한 소재라도 다른 분석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예) ‘클릭 목표에 효율적인 소재 VS 전환 목표에 효율적인 소재’ 비교를 통해 목표에 따라 더 고도화된 소재 인사이트를 발굴해보는 등
분석 지표 다양화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