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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광고 최적화 (SA Bid O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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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검색광고 최적화(Search Ad Opt) 란?

메뉴 위치: MOP 로그인> 입찰최적화 > 검색광고
검색광고 최적화는 광고 목표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각 키워드별 입찰가를 자동 최적화하는 기능입니다.
연동된 매체와 등록된 유닛에 대해 해당 입찰 최적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키워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하지 않습니다. 매체 등록 키워드 기준으로 입찰 최적화를 진행합니다.
매체에서 설정된 캠페인에 대해 본 최적화 기능을 이용하여 키워드 단위까지 입찰을 자동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적용 대상 : 네이버 검색광고(파워링크), 카카오 검색광고(프리미엄링크) ※구글 검색광고는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없으며, 연동 시 Bid Opt 외 기능은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최적화 아이템 생성하기

MOP를 적용할 대상 캠페인/애드그룹을 등록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등록 후 최적화 가능 여부에 대한 검수를 진행하며, 검수 완료 시 설정된 입찰 기간 동안 광고 입찰가를 자동 최적화합니다.
최적화 아이템 생성 방법 (검색광고)
1.
Create+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매체를 선택합니다. MOP에 유닛으로 등록된 캠페인/애드그룹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입찰 기간을 설정합니다. 시작일은 익일부터 선택 가능하며 종료일은 설정하거나 미설정할 수 있습니다. 종료일 미설정 시 지속 운영됩니다.
3.
대상으로 할 캠페인/애드그룹을 선택합니다.
4.
최적화명, 하루 예산, 최적화 목표, 입찰 제외 키워드 설정(선택사항)을 입력합니다.
5.
Save 버튼을 클릭하고, 최적화 가능 여부 검수가 완료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최적화 검수는 보통 1시간 이내로 완료됩니다.
6.
생성된 최적화 아이템의 상태가 “검수완료”이면, 자동입찰 토글을 On 으로 변경합니다.
7.
설정된 입찰기간 동안 광고 입찰가 자동 최적화가 진행됩니다.
최적화 아이템 수정/삭제 방법
세팅 사전 참고 사항
1.
운영기간이 최근 14일 내 80% 이상이며 최근 3일 운영 실적이 있는 캠페인/애드그룹 대상 Bid opt가 가능합니다.
2.
MOP에 노출되는 캠페인/애드그룹은 매체에 셋팅된 정보이며, MOP에 연동한 유닛에 대해서만 노출됩니다. 미확인되는 캠페인/애드그룹이 있는 경우 유닛 등록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최적화 운영 대상 선택하기 (캠페인/애드그룹)

한 개의 예산 하에서 관리할 캠페인 또는 애드그룹을 선택합니다.
캠페인/애드그룹 선택하기
캠페인/애드그룹이 선택되지 않는다면? (회색 텍스트로 뜰 경우)
캠페인/애드그룹이 빨간색 텍스트로 보인다면?
캠페인/애드그룹 선택 시 참고 사항
1.
광고 효율에 따라 각 애드그룹들에 속해 있는 키워드 간 예산이 자동 배분 되기 때문에 매체에 하루 예산 Cap을 설정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2.
일 예산 Limit이 있는 경우에는 매체 상에서 캠페인에 Cap을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 그룹의 Cap은 설정하지 않는 것을 권장)

3. 최적화 아이템 목표 설정하기 (KPI)

최적화 아이템 당 “클릭 최적화”, “전환 최적화”, “다중목표 최적화” 중 1개 목표를 설정하여 운영합니다.
최적화 아이템 목표 설정하기
최적화 아이템 목표를 변경하고 싶어요.
최소 하루에 1건 이상의 전환이 발생해야 머신러닝이 원활하게 진행됩니다. 전환량이 적은 경우에도 최적화 목표 설정은 가능하지만, ‘클릭 최적화’ 목표와 유사하게 운영됩니다.
ROAS 개선을 원하는 경우, 다중목표 최적화에서 Click, Revenue를 설정하고 하루 예산을 축소하여 운영합니다. (예산 과다 알림이 뜨지 않도록 하루 예산 조정)

4. 최적화 예산 설정하기 (하루 예산)

MOP의 최적화 알고리즘은 설정된 하루 예산 내에서 충분한 예산이 있다면 정량을 최대한 확보하는 방향으로 운영됩니다. 예산이 충분하지 않다면 비용 효율을 최대한 확보하는 방향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MOP에 설정되는 하루 예산은 주간 평균 소진 가능 비용을 입력하시는 것으로 권장 드립니다.
하루 예산 설정하기
하루 예산 설정 TIP!
1.
하루 예산 수정 시, 한 번에 주간 평균 소진 비용보다 20~25% 이상 높이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경우, 예산 소진이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2.
단기간 내 반복적인 예산 수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예산 수정 후 적어도 1주일은 광고 실적 변화를 모니터링 하며 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예산을 높이면 공격적으로 입찰하며, 줄이면 보수적으로 입찰합니다. 유입 또는 전환량을 극대화해야 하는 시기에는 예산을 확대하고 (예산 과다 수준), 비용 효율을 확보해야 하는 시기에는 예산을 축소하는 (예산 부족 수준) 전략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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