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P 시작하기
home
데이터 연동하기
home
⚙️

애드써클 생성하기 (Ad Circle)

데이터 확인하기
최적화 운영하기
운영 지원 도구 이용하기
인사이트 분석하기
자주 묻는 질문

애드써클 생성하기

메뉴 위치: MOP 로그인> Menu > 설정 > 애드써클 생성

1. 애드써클(Ad Circle)이란?

MOP 로그인 후 첫 화면에 보이는 원형의 표가 ‘애드써클’ 입니다. 애드써클은 MOP 운영의 기본이 되는 개념으로 데이터 연동 이후 애드써클 생성 및 유닛 설정을 하셔야 MOP의 모든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애드써클은 운영하는 여러 유닛들을 모아서 생성하기에 보통 1개의 애드써클을 1개의 광고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MOP 세팅하기 요약
1.
데이터 연동 (광고 매체&전환툴 데이터를 MOP로 불러오기)
2.
애드써클 생성 (광고주 OR 브랜드 이름 입력)
3.
유닛 설정 (MOP운영을 위한 데이터 맵핑 작업. 대상 매체+전환툴+전환값을 한 곳에 입력)
4.
운영 권한 부여 (데이터 연동 관리자 계정을 통한 업체 내 운영 권한 자체 부여)
5.
설정 완료. 정상적으로 데이터 적재 확인까지 완료되면 MOP 운영 가능 *적재 및 ML 생성에 최대 5일 소요

2. 애드써클 생성하기

‘데이터 연동’ 작업이 완료된 이후 생성이 가능합니다. [설정 > 애드써클 생성] 메뉴에서 ‘신규생성’을 클릭해주세요.
1.
로그인 후 대시보드에서 ‘Settings’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
‘Ad Circle’ 메뉴에서 ‘신규생성+’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3.
애드써클명을 입력 후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필요에 따라 통화 설정도 가능합니다. (원화, 달러 중 선택 가능)
4.
애드써클 생성이 완료되면 리스트에 입력한 애드써클이 노출됩니다. 생성된 애드써클은 대시보드에서도 노출됩니다. 해당 애드써클 안에서 MOP운영을 위한 유닛 설정, 운영 권한 부여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유닛 설정하기’를 클릭하면 ‘신규 유닛 설정’을 하게 됩니다. ‘유닛 설정’ 이란 ‘데이터 연동’ 단계에서 연결해둔 매체, 전환툴, 전환값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제 MOP 광고를 운영하기 위한 데이터 맵핑 작업을 의미합니다. 실제 운영에 활용할 광고 매체(캠페인 단위까지 선택), 전환툴과 전환값을 선택 후 ‘유닛 추가’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1) 매체/계정 : MOP운영을 위한 매체/계정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연동에서 연결된 매체/계정 리스트가 노출됩니다. (2) 캠페인 선택 : 최적화 설정에 필요한 광고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연결된 매체/계정의 전체 캠페인이 노출됩니다. MOP 운영을 적용할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선택 시, 푸른색으로 표기되며 중복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3) 전환값 선택 : 유닛의 기준이 될 전환툴 및 전환 값을 선택합니다. 해당 선택을 기준으로 데이터 적재, 예측 및 최적화가 수행됩니다. ‘전환툴’은 광고 매체의 전환툴을 설정할 수도 있고, GA나 에어브릿지와 같은 별도의 전환툴 설정도 가능합니다. ‘전환값’은 선택한 전환툴에서 설정할 수 있는 전환값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 단계에서 실제 최적화 KPI로 설정할 전환값을 선택합니다. (1개만 선택 가능)
7.
유닛 설정 완료 후 애드써클 메뉴로 돌아오면, 유닛 메뉴에 매체별로 생성된 유닛 개수가 표시됩니다.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MOP운영을 위한 유닛 추가 생성이 가능합니다.유닛을 생성하게 되면 좌측 상태 메뉴가 ‘검수중’으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이는 설정된 유닛에 대한 데이터 적재 및 머신러닝 모델을 생성하는 중으로 검수완료까지 영업일 기준 3~5일이 소요됩니다.
애드써클 상태별 상세 내용
8. 상태 메시지가 ‘검수완료’가 되었다면, 최적화를 포함한 MOP의 모든 기능이 이용 가능합니다. 더불어 최초로 데이터 연동 및 애드써클을 생성한 계정에 대해 ‘관리자’ 역할이 부여되는데, 관리자 계정은 함께 운영하는 구성원에 대한 운영 권한 부여가 가능합니다. 메뉴 우측에 위치한 운영 권한 설정하기 메뉴에서 상세하게 확인해 보세요.
유닛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유닛 설정하기 메뉴를 참고해 주세요.

TIP. 애드써클 다양하게 구성하기

일반적으로 각 광고주는 매체별 계정을 1개씩 보유하므로, 1개의 애드써클은 매체 별 설정된 유닛들을 모두 합친 단위가 됩니다. 하지만 운영 환경 상, 하나의 애드써클에 모아둘 수 없는 경우가 있어 애드써클의 개별 생성과 관련된 많이 물어보시는 내용은 아래 사례에 정리해두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시] 애드써클 명: MOP 구성 유닛(Unit): 네이버 검색 Unit, 카카오 검색 Unit, 구글 디스플레이 Unit

Case 1. 한 매체에 여러 개의 계정을 보유한 광고주(대행사)의 경우

MOP의 애드써클은 유닛의 묶음이므로, 한 매체에 대해 여러 개의 계정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모두 합쳐 하나의 애드써클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을 3개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MOP 안에서는 각 계정별 설정된 유닛을 모두 묶어 하나의 애드써클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즉, 매체의 계정은 나뉘어 있더라도 MOP 안에서 복수의 계정에 속한 캠페인들을 한 번에 최적화 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아래 예시의 경우 계정 A(스마트스토어) 와 계정 B(자사몰) 에 속한 유닛(Unit)을 하나의 최적화 애드써클로 묶었으므로, 더욱 효율적으로 광고 성과를 최적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체 계정
계정 구분 이유
애드써클 설정 방식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A
스마트스토어 랜딩
애드써클 “가”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B
자사몰 랜딩
애드써클 “가”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C
브랜드 페이지 랜딩
애드써클 “가”

Case 2. 한 개의 광고 계정을 여러 개의 애드써클로 나누고 싶은 광고주의 경우

MOP의 애드써클은 유닛의 묶음이므로, 한 개의 계정에 속한 여러 유닛을 여러 개의 애드써클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한 개의 계정 안에 여러 사업부가 나뉘어 있어 관리가 어려운 경우 애드써클을 나누어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매체 계정
캠페인 구성
애드써클 설정 방식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A
A 사업부 캠페인
애드써클 “나”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A
B 사업부 캠페인
애드써클 “다”
네이버 검색광고 계정 A
C 사업부 캠페인
애드써클 “라”

Case 3. MOP에서 여러 애드써클을 운영하고 있는 대행사의 경우

각 애드써클 별로 다양한 권한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나의 애드써클에 대해서는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으나 다른 애드써클에 대해서는 운영자 권한을 가지고, 또 다른 애드써클에 대해서는 보기 사용자 권한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예시] MOP 유저 계정: mop@lgcns.com 애드써클(Circle) “가”: 관리자 애드써클(Circle) “나”: 운영자 애드써클(Circle) “다”: 운영자 애드써클(Circle) “라”: 보기 사용자
어떠한 권한이든 권한을 보유한 애드써클에 대해서는 MOP 로그인 시 대시보드를 통해 해당 애드써클을 확인할 수 있고, 권한 별 사용 가능 수준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권한에 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운영 권한 설정하기’에서 확인 바랍니다.
← Previo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