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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현황 탐지 (Compet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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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경쟁 현황 탐지 (Competition) 란?

메뉴 위치: MOP 로그인> 인사이트 > 경쟁 심화도
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의 운영 현황과 CPC 효율성을 분석하여, 비효율적인 소재를 즉시 OFF하여 효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입찰 최적화 운영 중인 최적화 아이템 기준 이용 가능합니다. (네이버 파워링크, 카카오 검색광고,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1. 경쟁 현황 탐지 화면 설명

1.
[조회 매체] : 입찰 최적화를 운영중인 매체 상품 단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 중 택1)
2.
[조회 필터] : 자동입찰 여부부터 최적화명까지 선택 및 정렬하여 광고 운영 현황 및 경쟁 현황 탐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경쟁 현황 탐지 그래프] : 설정된 최적화 아이템 별 경쟁 현황에 대한 그래프를 제공합니다. 좌측은 세팅 내역, 우측은 세팅 및 운영에 따른 분석 그래프입니다.
4.
[최적화 ID] : ‘Bid Opt’ 에서 생성한 최적화 ID 입니다. 우측 [Go Opt] 버튼을 클릭하면 입찰 최적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5.
[더보기 (리포트)] : 클릭하여 확대하면 설정한 기간만큼 경쟁 현황 탐지 내역을 포함한 운영 내역을 리포트 형태로 제공합니다. 원하는 항목에 맞춰 정렬 가능하며, 리포트 우상단에 위치한 다운로드 아이콘을 누르면 CSV 파일로 제공합니다.

2. CPC 효율성 (CPC Efficiency)

검색광고 키워드 별 성과를 보기 위해 MOP에서 제공하는 분석 기능으로, DEA 모형(자료포락분석)을 활용하여 광고 전 지표에 대한 상대적 효율 수치를 분석, 0부터 1까지의 값으로 표시하여 메뉴 내 CPC Effieciency(CPC 효율성 지수) 컬럼에 해당 값이 제공됩니다.
0에 가까울수록 효율성이 낮은 키워드이며, 쇼핑검색의 경우 광고 실적을 함께 고려하여 ‘제외 키워드 설정’을 통해 제외 할 수 있습니다.
효율이 좋은 소재보다 효율이 낮은 소재를 발굴하는 것이 좋은 분석 방법이므로, 효율이 떨어지는 소재를 찾아 제외 처리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경쟁 현황 탐지 그래프 및 CPC 효율성 화면 설명

1.
[경쟁 현황 탐지 그래프] : 선택한 최적화 아이템에 대한 운영 데이터를 최근 1개월 기준으로 분석하여 운영 추이와 함께 기간 내 경쟁 관련 CPC efficiency (CPC 효율성)와 CTR 데이터를 기준으로 효율 변화 폭이 컸던 시기에 대해 ‘High’ 와 ‘Low’ 로 구간을 표기하여 그래프 상에 컬러링 되어 노출됩니다. 예시 이미지에 있는 High, Low 뒤에 붙은 숫자는 변화가 지속되었던 기간을 의미합니다. (Low1 = 광고 경쟁이 적었던 기간 내 첫 번째 구간. 경쟁상황에 따라 조회 기간 내 여러 차례 표시될 수 있음)
2.
[경쟁 현황 탐지 알림] : ‘High’ 는 그래프 상에 CPC 효율성 지수와 CTR 효율이 감소한 시기 즉, 경쟁이 매우 치열했던 시기를 의미하고 주황색으로 표시됩니다. ‘Low’는 반대로 효율이 개선된 시기로 경쟁이 완화된 시기를 의미하며 그래프 상에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색으로 표현된 경쟁현황 탐지 영역을 클릭하면 해당 경쟁 현황이 어느 정도 지속되었는지 나타나며, 해당 기간에 가장 효율이 낮았던 TOP3 키워드 정보(키워드 이름 및 CPC 효율성 지수)를 제공합니다. 저효율 키워드 정보 제공 및 제외를 통해 이후 효율을 더욱 개선하는 방향으로 제안 드리기 위함입니다.

TIP. CPC 효율성 기능을 통해 라이브 중인 키워드의 OFF도 가능한가요?

쇼핑검색만 가능합니다. 입찰 최적화 메뉴에서 제외 키워드 설정을 통해 제외해주시면 됩니다. 검색광고의 경우, 순위 타겟팅을 통한 하향 조정은 가능하지만 운영 캠페인에서의 제외(OFF)가 필요하시면 매체 플랫폼을 통해 직접 변경 해주셔야 합니다.
CPC 효율성 지수 잘 활용하기
CPC 효율성 지수는 실제 발생한 CPC, 이전 기간 대비 운영 순위 달성 비용, 이전 기간 대비 성과 변화 등 지수화하여 수치가 높을 수록 CPC 효율성이 좋은 것으로 판단하여 제공합니다. 반대로 0에 가까운 낮은 수치를 제공하면 이는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황이라는 의미입니다. 경쟁현황 탐지 그래프에서 High, Low에 관계없이 ‘저효율 키워드 TOP3’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이는 경쟁현황에 무관하게 저효율 키워드를 이후 운영 제외를 통해 보다 나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수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인사이트 정보입니다.
즉, CPC 효율성을 바탕으로 효율 개선을 하신다면 검색광고는 해당 키워드에 대한 순위 하향 및 일시 제외, 쇼핑검색 제외 키워드 운영 등을 통해 효율 개선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