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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연동 (Data Conn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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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데이터 연동하기

메뉴 위치: MOP 로그인> Menu > Setting > Data Connect
MOP 기능 사용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광고 매체, 전환툴에 대한 데이터 연동입니다. 연동하고자 하는 플랫폼의 API 키 값을 입력하거나 플랫폼 로그인 연동을 통해 간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연동이 되면, MOP 운영을 위한 애드써클 생성 및 유닛 설정을 진행합니다.
MOP는 별도의 스크립트 삽입이나 구축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 데이터 연동 대상

MOP는 연동된 광고 매체에 대해 예산 최적화 (Budget Opt) 기능과 입찰 최적화 (Bid Opt)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환 목표 기반의 운영을 위한 다양한 전환툴(성과 분석 툴) 연동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분
통합 예산 최적화 (Budget Opt)
입찰 최적화 (Bid Opt)
네이버 파워링크
대상
대상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대상
대상 (쇼핑몰 상품형, 제품 카탈로그형)
카카오 프리미엄 링크
대상
대상
구글애즈
대상
비대상
메타
대상
비대상
크리테오
대상
비대상

통합 예산 최적화 (Budget Opt) 대상 매체

MOP와 연동된 광고 매체에 대해, 각 캠페인 단위 예산을 통합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대상 광고 매체는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Facebook, Instagram), 크리테오 입니다.
예산 최적화 비대상 매체/상품
네이버 NOSP, GFA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카카오 메시지 광고, 쇼핑광고, 리워드 광고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GMP (SA360, DV360) 상품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입찰 최적화 (Bid Opt) 대상 매체

네이버 및 카카오 검색광고 대상 입찰 최적화를 할 수 있습니다.
대상 매체는 네이버 파워링크, 네이버 쇼핑검색(쇼핑몰 상품형, 제품 카탈로그형), 카카오 프리미엄 링크 입니다.
입찰 최적화 비대상 매체/상품
네이버 브랜드검색, 플레이스 광고, 파워컨텐츠, 신제품검색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NOSP 브랜드검색,신제품검색,서칭뷰,지역소상공인 광고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쇼핑검색 브랜드형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카카오 브랜드검색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구글 검색광고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연동 가능한 전환

각 매체의 전환툴 뿐만 아니라 추가 전환툴 연동이 가능합니다.
매체 :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카카오 픽셀, 구글, 메타, 크리테오
전환툴 : GA360, GA4, 에어브릿지
이제 ‘구매’ 외에도 다양한 전환값을 MOP에 연동할 수 있습니다. 전환툴 별 MOP에 연동 가능한 전환값을 확인해보세요.
연동 가능한 전환툴 및 전환값 확인하기
전환툴 연동 시 참고사항
최초 연동시 전환툴의 계정ID 단위로 MOP에 연동할 전환값 설정이 필요합니다.
추가 전환툴(구글 애널리틱스, 에어브릿지)을 연동할 경우, UTM 규칙을 설정해야 합니다. UTM 구조를 사전에 확인해주세요.
MOP가 지원하지 않는 전환툴/MMP를 이용 중이시라면 mop@lgcns.com 으로 연락주세요.

2. 데이터 연동 전 사전 체크 리스트

MOP 최적화 운영을 하기 위한 몇 가지 사전 조건이 있습니다. 아래 체크 리스트를 통해 적용하고자 하는 광고 및 캠페인이 해당되는 지 체크해 보시고, 데이터 연동을 진행해주세요. 아래 조건을 충족하지 않을 경우, 데이터 연동 이후에 MOP 최적화 운영 알고리즘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MOP 운영을 위한 사전 체크 리스트 (필독)
최근 14일 중 광고 실적 존재 일수가 80% 이상의 데이터가 있다.
직전 2주간 운영되었던 캠페인/애드그룹 기준으로 입찰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MOP를 신규로 도입하고자 하신다면 신규 캠페인/애드그룹을 최소 2주 이상 수동 운영해주세요.
하루 소진 예산이 1만원 이상(VAT 별도) 이다.
하루 소진 예산이 1만원 미만인 경우 알고리즘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월 예산 100만원 이상(VAT 별도) 집행되는 광고에 적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Always-on(24시간) 운영되는 광고이다.
시간, 요일, 지역 타겟팅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 제약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말 타겟팅은 적용 가능)
일 20시간 이상 운영한 광고에 대해 운영 가능합니다. 20시간 미만일 경우 MOP 알고리즘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Master Report 수가 90개 이하이다.

3. 데이터 연동하기

MOP는 별도의 스크립트 태깅이나 구축 작업 없이 연동 API 정보를 통해 매체의 광고 실적 데이터 및 전환툴을 연동할 수 있습니다. 최초 로그인 후 데이터 연동을 가장 먼저 진행해주세요. 데이터 연동 이후 애드써클 생성 및 유닛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연동 시작하기

1.
MOP 공식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LOGIN’ 버튼을 클릭합니다. MOP 계정이 없다면 먼저 로그인 계정 발급 요청을 진행해주세요.
2.
로그인 후 대시보드에서 Settings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데이터 연동 메뉴에서 ‘신규연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4.
‘데이터 연동’ 화면에서 연동을 원하는 광고 매체 / 전환툴을 선택하여 데이터 연동을 진행합니다.

3-1. 광고 매체 데이터 연동하기

MOP에서 활용 가능한 광고 매체 네이버, 카카오, 구글, 메타 (Facebook, Instagram)의 데이터를 연동합니다.
연동을 희망하는 계정ID 및 연동 정보를 준비해주세요.
매체
연동 정보
연동 정보 확인
네이버
계정ID 엑세스 라이센스 비밀키
네이버 검색광고 플랫폼 로그인 > 광고 시스템 > 도구 > API 사용 관리
카카오
로그인 ID 로그인 PW (필요시) 2단계 인증
구글
로그인 이메일 계정ID (MCC가 아닌 하위계정 CID)
메타
로그인 ID 로그인 PW (필요시) 2단계 인증
크리테오
로그인 ID 로그인 PW (필요시) 2단계 인증

네이버 연동하기

1.
데이터 연동 화면에서 ‘네이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네이버 연동 정보(계정명, 계정ID, 엑세스 라이센스, 비밀키) 입력 후 ‘CONNECT’ 버튼을 클릭하여 연동을 진행합니다.
3.
목록에서 네이버 계정ID 및 MOP에서 지원하는 전환값을 확인합니다.
4.
연동 토글을 ON 하세요. 토글 ON 시, 유닛 설정에 필요한 캠페인 정보 수집이 진행됩니다.(2~3분 소요)
5.
비고에 ‘유닛 설정 필요’가 표시되면, 애드써클 생성 메뉴로 이동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네이버 데이터 연동 정보는 어디에서 확인하나요?
데이터 연동 오류가 발생했어요.

카카오 연동하기

1.
데이터 연동 화면에서 ‘카카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카카오 비즈니스 플랫폼에 로그인 후 MOP 계정과의 연동을 승인합니다.
3.
목록에서 카카오 계정ID 및 MOP에서 지원하는 전환값을 확인하세요.
4.
연동 토글을 ON하세요. 토글 ON 시, 유닛 설정에 필요한 캠페인 정보 수집이 진행됩니다. (2~3분 소요)
5.
비고에 ‘유닛 설정 필요’가 표시되면, 애드써클 생성 메뉴로 이동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구글(Google Ads) 연동하기

1.
데이터 연동 화면에서 ‘구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구글 연동정보(구글 로그인 이메일, 계정ID - CID) 입력 후 ‘연동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MOP 구글 광고 계정(marketing.optimi@gmail.com)에서 입력한 CID로 하위계정 설정을 요청드립니다.(1 영업일 이내) 입력한 CID로 보낸 이메일 연결 요청을 수락해주세요.
5.
요청 수락 후 MOP 연동까지 1~2 영업일이 소요됩니다. 연동 완료 후 담당 컨설턴트가 연락 드립니다.
6.
목록에서 연동된 구글 계정ID 확인 후 전환값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7.
MOP에서 활용하게 될 전환값을 설정해주세요. 전환 값은 최초 1회만 설정 가능하며,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전환값에서 최대 10개까지 추가로 더 설정 가능합니다. (추가/삭제/수정 불가)
데이터 연동에서의 전환값 설정은 실제 MOP 운영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전체 전환값들을 연동하고 설정하는 단계로 이후 최적화 운영을 위한 유닛 설정 단계에서 1개의 전환값만을 선택하여 세팅 및 운영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 단계에서는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전환 값들을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연동 토글을 ON 하세요. 토글 ON 시, 유닛 설정에 필요한 캠페인 정보를 수집이 진행됩니다. (2~3분 소요)
9.
비고에 ‘유닛 설정 필요’가 표시되면, 애드써클 생성 메뉴로 이동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구글(Google Ads) 연동이 되지 않아요.

메타 연동하기

1.
데이터 연동 화면에서 ‘메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메타 광고 플랫폼(Meta For Business)에 로그인 후 MOP 계정과의 연동을 승인합니다.
3.
목록에서 연동을 희망하는 메타 계정ID 확인 후 전환값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MOP에서 활용하게 될 전환값을 설정해주세요. 전환 값은 최초 1회만 설정 가능하며,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전환값에서 최대 10개까지 추가로 더 설정 가능합니다. (추가/삭제/수정 불가)
데이터 연동에서의 전환값 설정은 실제 MOP 운영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전체 전환값들을 연동하고 설정하는 단계로 이후 최적화 운영을 위한 유닛 설정 단계에서 1개의 전환값만을 선택하여 세팅 및 운영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 단계에서는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전환 값들을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연동 토글을 ON 하세요. 토글 ON 시, 유닛 설정에 필요한 캠페인 정보를 수집이 진행됩니다.(2~3분 소요)
6.
비고에 ‘유닛 설정 필요’가 표시되면, 애드써클 생성 메뉴로 이동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크리테오 연동하기

1.
데이터 연동 화면에서 ‘크리테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2.
크리테오 연동 로그인 이메일 입력 후 ‘CONNECT’ 버튼을 클릭하여 연동을 진행합니다.
3.
크리테오 연동 정보 (로그인ID, 로그인PW, 2차 인증코드(필요시)) 입력하여 크리테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4.
로그인 완료 시 접속된 페이지 내 <Portfolio access>에서 권한을 부여할 계정을 선택 후 “Approve" 버튼을 눌러줍니다. 
크리테오 계정의 권한 부여가 되지 않아요.
크리테오 계정의 통화가 달러(USD)에요.
5.
목록에서 연동된 크리테오 계정ID 확인 후 전환값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MOP에서 활용하게 될 전환값을 설정해주세요. 전환 값은 최초 1회만 설정 가능하며,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전환값에서 최대 10개까지 추가로 더 설정 가능합니다. (추가/삭제/수정 불가)
데이터 연동에서의 전환값 설정은 실제 MOP 운영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전체 전환값들을 연동하고 설정하는 단계로 이후 최적화 운영을 위한 유닛 설정 단계에서 1개의 전환값만을 선택하여 세팅 및 운영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 단계에서는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전환 값들을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연동 토글을 ON 하세요. 토글 ON 시, 유닛 설정에 필요한 캠페인 정보를 수집이 진행됩니다. (2~3분 소요)
8.
비고에 ‘유닛 설정 필요’가 표시되면, 애드써클 생성 메뉴로 이동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하세요.

3-2. 전환툴 데이터 연동하기

구글 애널리틱스(GA360,GA4),에어브릿지를 전환툴로 활용 하시는 경우, UTM 구조를 확인해 주세요. MOP는 각 키워드/소재 단위의 실적 인식이 필요하여, UTM 구조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재 MOP에서 연동 가능한 전환툴은 GA360, GA4, 에어브릿지 총 3가지로 각각의 전환툴 UTM 작성 가이드는 아래 내용에서 확인해 주세요.

구글 애널리틱스 (GA360/GA4 공통) 연동하기

1.
데이터 연동 화면에서 ‘GA360’ 또는 ‘GA4’ 버튼을 클릭합니다.
2.
GA에 로그인하여 연동을 진행합니다. 진행에 필요한 과정은 모두 승인해주세요.
3.
연동 성공 시 목록에 GA 로그인 계정에 속한 계정ID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4.
연동을 원하는 View ID (GA360), Property ID (GA4)의 전환값(이벤트명)을 설정해주세요.
a.
GA4는 이벤트명이 한글로 설정된 경우, 수집이 불가합니다. 영문, 숫자, 언더바(_)만 사용해 주세요.
b.
커스텀한 전환값 설정이 필요합니다.
5.
UTM 규칙 파일을 작성하여 담당 컨설턴트 에게 전달해주세요. UTM 규칙을 설정해드립니다.
MOP_UTM 작성 정보_GA.xlsx
24.6KB
6.
전환값 / UTM 규칙 확인 후 연동 토글을 ON 하세요.
7.
이제 유닛의 전환툴 / 전환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GA 설정 시 참고 사항 (GA360, GA4)
GA4 [전환 값 설정하기] 진행 시에 [설정 가능한 전환 값] 리스트가 보이지 않을 때

에어브릿지 연동하기

1.
데이터 연동 화면에서 ‘에어브릿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연동 정보(앱 이름 Unique ID, API 토큰) 입력 후 Conn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연동 성공시 목록에 app name이 표시됩니다.
4.
연동을 원하는 app name의 전환값을 설정해주세요.
5.
UTM 규칙 파일을 작성하여 담당 컨설턴트 에게 전달해주세요. UTM 규칙을 설정해드립니다.
MOP_UTM 작성 정보_에어브릿지.xlsx
24.8KB
6.
전환값 / UTM 규칙 확인 후 연동 토글을 ON 하세요.
7.
이제 유닛의 전환툴 / 전환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에어브릿지 연동 정보 확인하기
에어브릿지 연동 설정 시 참고사항

4.전환값 설정 자세히 알아보기

데이터 연동이 완료 후 목록에서 생성되면 각 매체, 전환툴 별로 MOP 광고 운영에서 목표로 설정할 ‘전환값’ 설정이 필요합니다. 설정한 전환값 기준으로 광고 실적을 적재하고 운영 최적화에 활용합니다. 각 매체, 전환툴별로 제공하는 전환 값 리스트는 상이하며 운영을 위한 유닛 설정 시 1개의 목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세 리스트 및 설병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전환툴 별 제공 전환값 리스트
전환값 설정 참고사항
필수로 설정되어 있는 전환 외에 최대 10개의 전환을 추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환값은 최초 1회만 설정 가능하며 설정 이후에는 추가,수정,삭제가 불가합니다.
설정한 전환값 중 1개의 전환값을 선택하여 유닛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연동 시, 가능한 많은 전환값을 추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매체 전환값 설정 (네이버 / 카카오 / 구글 / 메타 / 크리테오)

각 매체 (네이버 프리미엄 로그 /카카오 픽셀 /구글애즈 태그 /메타 픽셀 /크리테오 픽셀)에서 수집되는 전환 값 중 1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직접 또는 직접+간접 전환 중 선택 가능합니다.
구글, 메타, 크리테오는 계정 별 전환값 별도 설정이 필요합니다.
일부 매체의 경우 기여 기간을 고려하여 연동할 수 있습니다.

전환툴 전환값 설정 (GA360 / GA4 / 에어브릿지)

전환툴을 GA나 에어브릿지로 설정하시는 경우 매체 전환 값은 적재하지 않습니다. (1개의 전환 값을 사용)
전환값은 필수값 외에 최대 10개까지 추가 가능하며, 유닛 당 1개의 전환을 매핑하여 목표 설정이 가능합니다.
GA4는 ‘구매’ 전환은 필수이며, 사용자 설정 이벤트를 전환 목표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국문 지원 불가)
에어브릿지는 구매를 포함한 주요 전환 지표 27가지 중 10개를 전환 값 목표로 추가 및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에어브릿지 설정 가능 전환 값 확인하기
전환 값 변경 시, 데이터 적재 및 머신러닝 모델 생성이 재시작되므로 운영 중인 자동 입찰이 종료 됩니다. 캠페인 운영기간 등 고려하여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연동 및 도입 진행 절차
1.
발급된 MOP 계정을 통해 로그인 하시면 가장 먼저 데이터 연동 작업을 진행해 주세요. 데이터 연동 작업이 되어야 이후 운영을 위한 애드써클 생성이 가능합니다.
2.
연동 평균 약 5 영업일이 소요되며, 데이터 양에 따라 연동 소요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3.
다수 광고의 연동을 신청하시는 경우 순차적으로 연동이 진행되므로 우선 순위가 있는 경우 사전에 해당 내용을 mop@lgcns.com으로 전달해 주세요.

5. 데이터 연동 해제하기

데이터 연동 해제가 필요한 경우, 아래 내용을 우선 진행해주세요. 완전한 해제 및 삭제를 원하실 경우 MOP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1.
자동입찰을 운영 중인 경우, 토글을 모두 OFF처리해야 합니다.
대상 : 입찰 최적화(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 , 순위타겟팅 (Rank Target)
2.
연동 해제 원하는 계정ID의 연동 토글을 OFF 처리 합니다.
3.
피이관 등으로 MOP 연동 데이터의 완전한 삭제를 원할 경우 mop@lgcns.com 으로 연락주세요. 내부적으로 처리 후 안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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